느낀점
배움에는 끝이 없다. 더 배움으로써 더 나은 사람이 되고싶다. 그래서 더 욕심이 생긴다.
아쉬운 점은 온라인으로 참여하다 보니 현장만큼 소통이 되지 않는다는 점. 그렇지만 굉장히 유익하고 도움이 많이 됐다.
아래는 강의를 들으면서 인상 깊었던 점을 정리한 것이다.
비즈니스 성공 열쇠 : 소비자 관심사를 추적하라
디지털 시대의 옥외광고
-
옥외광고는?
- 디지털 시대 이전에는 수집하기 포기했던 데이터
- 기술의 발전으로 추적할 수 있게 됨.
- 성과를 추적할 수 있느냐
- 옥외광고 광고효과 파악
- 오프라인 광고의 한계점은 분명히 있다.
- 하지만 의미가 없지는 않다
-
옥외광고의 성과를 데이터로 입증할 수 있나?
- 어떻게? 앱을 사용해서 파악한다.
- 앱을 통해서 유동인구 파악
- 자세한 정보는 알 수 없지만,
- 이십대인지 삼십대인지, 남성인지 여성인지
-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관심사 파악은 가능하다
-
이를 통해서 옥외광고의
- 광고효과 파악할 수 있고,
- 적합한 위치를 선정할 수 있고,
- 몇 명이 타있던 한 대로 처리되던 버스의 자세한 데이터까지 얻을 수 있다!
검색 데이터로 관심사 추적하기
- 검색어 목록으로 그 사람의 최근 관심사를 알 수 있다.
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
-
족발 vs 보쌈
- 우리나라 국민들은 어떤 것에 더 관심을 보일까
- 최근 1년간 검색량
- 족발 168만
- 보쌈 66만
- 족보세트? 보족세트?
- 족발을 더 부각해서 마케팅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!
- 네이버에 족보세트 보족세트를 검색했을 때의 차이
- 데이터를 보면서 적합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선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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워터파크에 관한 소비자 관심
- 캐리비안베이 오션월드는 경쟁관계
-
테마파크에 대한 소비자 관심
- 에버랜드 롯데랜드는 전혀 다르다.
- 롯데월드는 겨울과 여름에 강점을 보인다.
- 실내의 이점
- 에버랜드 마케팅 담당자라면 겨울에 마케팅을 해야할까?
- 굳이 힘 뺄 필요없다.
어느 시기에 어디로 관심이 쏠리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.
SNS 데이터로 관심 받는 콘텐츠 찾기
- 콘텐츠가 어떤 가치를 창출해냈는지 계산해보기
- 유튜브라면 좋아요 1000원 댓글 5000원
- 꼭 금액적이 아니더라도 스코어로 계산해보기
-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의 가치를 창출했는지
- 인아웃을 고려하기
- 어떻게하면 자발적인 순수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지
- ZIC 오일 이성민편
- 광고는 한 번에 하나의 메세지를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.
- 단순히 조회수만으로 평가할 수 없다.
- 어떤 것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다르다.
- 좋아요나 댓글 등
- 좋아요는 한 사람에 하나. 댓글은 여러개. 성격이 다르다.
'일반'적인 관심사와 '매출'로 연결되는 관심사
- 매출로 연결되지 않는다고 해서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님 (장기적으로)
- 럭셔리 제품은 관심이 매출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
- ex) 고오급 시계
- 검색지수와 네이버 쇼핑 판매자수
- 왜 파텍필립을 등록해 놓을까?
- 다른 제품을 팔기위한 미끼
- 꼭 이 제품이 아니더라도 다른 제품을 판매하는데 전략적으로 이용이 가능
코로나 이후 트렌드 변화
- 데이터로 사람들의 관심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.
- 누구나 데이터를 알아야 하는 시대가 왔다.
- 내 업무에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
GA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마케팅
데이터를 보는 시각
청바지
매출 1위 청바지 브랜드는?
- 당연히 캘빈클라인이나 리바이스, 게스일 줄 알았으나
- 뱅뱅이다.
- 뱅뱅사거리는 뱅뱅 본사가 있어서 뱅뱅사거리이다.
- 뱅뱅 이론
- 우리는 사실 매우 일부분에 불과하며 사실 세상은 정규분포이다.
지표 이야기
- 측정이 가능할 것
- 달성하기 위한 액션이 명확할 것
- 의미를 직관적으로 해석해낼 수 있을 것
-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적은 수의 지표를 사용하기!
경로
- '유저'는 '유산균'과 같다.
- 단계별로 많은 유저가 이탈할 수 밖에 없다.
- 우리는 단계별로 이탈하는 유저를 파악하여 점진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.
A/B 테스트
- 미국 선거의 핵심 - '선거 후원금'
- 어떻게 오바마는 승리할 수 있었나
- 온라인 모금에서 승리
- 웹 페이지의 여러가지 조합 중에 가장 높은 전환율을 보인 조합으로 최적화함.
- 처음보는 사람이 짜장면을 좋아하는지 짬뽕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?
- 둘 다 줘보면 된다.
- 우리의 가정은 틀릴 수 있다. 데이터로 확인하자
- 데이터 분석의 핵심은 측정 가능여부와 적은 지표
- 전환까지의 스텝을 파악하고 측정하자
- 여러 소재를 동시 테스트, 비교 분석 해야 한다.
위의 네 가지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가능!
GA활용법 및 데이터 분석
데이터를 활용하려면?
- 데이터를 활용하는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.
- 코딩을 알면 좋지만 꼭 알아야할 필요는 없다.
- 데이터를 정제하는 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익숙해 지는 것
홍보하려면?
- 우리 가게의 고객은 누구인가
- 홍보를 어디에서 하는게 효과적일까
- 홍보할 때 어떤 내용을 말해야 할까
그래서 우리 구글 애널리틱스는요~
- 온라인 웹 페이지 방문자 데이터를 추적하고 수집하는 직원
- 이 웹사이트를 어떻게 알고 왔는지
- 우리 웹 사이트에 들어온 유저의 데이터를 구글의 기준으로 분류하여 다양한 형태의 리포트로 인사이트를 제공
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3가지 이유
- 무료
- 풍부한 관련 정보
- 온라인 광고 최적화
세그먼트란?
- 규칙없이 섞여 있는 데이터를 특정 기준으로 분류하는 작업
데이터를 쪼개면 쪼갤수록 얻고자 하는 인사이트는 구체화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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